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카타르항공, 아메리칸항공 지분 매입 포기

Profile
쥬드
  • 카타르항공, AA 지분 매입 포기

  • AA 노조, 경영진 강력 반발, 실현 가능성 희박이 이유인 듯

카타르항공(Qatar Airways)의 아메리칸항공(American Airlines) 지분 매입은 시작하기도 전에 끝났다.

수요일(2일) 카타르항공은 아메리칸항공 지분 10% 매입 계획을 철회했다고 발표했다. 카타르항공은 공식적인 발표를 통해 '아메리칸항공 지분 매입을 통한 투자가 카타르항공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해 철회했다는 것이다.

카타르항공 CEO 알 베이커는 투자 목적으로 아메리칸항공 지분을 10% 매입하겠다고 밝혔으나 또 다른 목적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제기되어 왔었다. 아메리칸항공 노조 등 일각에서는 카타르항공의 아메리칸항공 지분 매입에 다른 감춰진 목적이 있다며 반발했고 경영진 역시 카타르항공의 지분 매입을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항공소식 카타르항공, 美 항공사 갈등 개선 대신 역공 'AA 주식 매입'(2017/7/7)

 

qatar_aa.jpg

 

중동 항공사들이 급성장하며 미국 항공업계를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자 미국 항공업계는 중동 항공사들의 국가 불법 보조금 문제를 제기하며 공정한 시장 경쟁을 해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급기야 미국 정부를 상대로 중동 항공사들의 불법 보조금 문제를 직접 조사하고 조치해 줄 것을 요구한 상태다.

항공소식 미 정부, 걸프 항공사들 불공정 경쟁 이슈에 대해 조사에 착수키로(2015/4/12)

아메리칸항공을 위시한 미국 항공업계는 카타르항공의 아메리칸항공 지분 매입이 이런 미국 항공업계의 움직임을 저지하려는 시도로 보고 있는 것이다. 아메리칸항공 측의 강력한 반발은 물론 지분 4.75% 이상 매입 시 필요한 아메리칸항공 이사회 승인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 이번 지분 매입 포기 결정에 이르도록 했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카타르항공 #카타드 #Qatar #알베이커 #아메리칸항공 #지분 #매입 #중동 #갈등 #항공사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