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흉내 내지 마!', 불만 사이트 상대 소송 승리한 유나이티드

Profile
고려한
  • 유나이티드, 자사 불만 사이트 상대 소송 승소

  • 1997년 설립된 Untied.com, 유나이티드항공 불만 사례를 수집하고 게시해

  • 도메인, 운영목적이 아닌 유사한 디자인 때문

유나이티드항공이 지난 20년 동안 자사를 상대로 운영해 온 불만 사이트(Anti Site)와의 소송에서 승리했다.

Untied.com이라는 사이트는 유나이티드항공 사이트가 아닌 '유나이티드항공을 이용하면서 겪은 불만과 불편을 쏟아내고 해결방안을 조언해 주는' 일종의 반 유나이티드항공(Anti United Airlines) 사이트다.

캐나다 몬트리올 맥길대학(McGill University) 교수인 Cooperstock가 1997년 만든 이 사이트는 북미에서 서비스 평판이 나쁜 유나이티드항공으로부터 겪은 불만족스러운 경험들을 모으고 분류해서 평가를 내리고, 또 불만 사항이나 피해에 대해 어떻게 보상받을 수 있는지 등을 나누고 조언하고 있다.

지난 2012년 유나이티드항공이 소송을 제기한 것은 단순히 불만 사이트를 운영해서, 사이트 도메인 이름(Untied.com)이 유사해서가 아닌, 해당 사이트의 디자인이 유나이티드항공 사이트의 그것과 매우 유사해서 고객들이 혼동을 일으키며, 결국 유나이티드항공으로 불만을 제기한다는 것이 이유다.

 

unted-anti.jpg
로고와 디자인이 유사한 유나이티드항공(위)과 Untied.com(아래)

 

두 사이트의 디자인을 비교해 보면 얼핏 유사하다. 전체적인 분위기 역시 유나이티드항공이 변경될 때마다 그와 유사하게 개편해 왔다. 특히 로고 부분은 보기에 매우 유사하다. 물론 자세히 들여다보면 Untied.com에는 '악(惡)'이라는 의미를 담은 '악의 동맹 회원(an evil alliance member)'이라는 로고가 디자인되어 있다. 이는 유나이티드항공이 가입한 항공동맹체 스타얼라이언스 멤버 표현(star alliance member)을 패러디한 것이다.

설립자인 Cooperstock 교수는 '계속해서 이 사이트를 운영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유나이티드항공이 정상적으로 모두에게 인정받는 그 날이 온다면 언제라도 사이트를 폐쇄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캐나다 재판부는 Untied.com이 유나이티드항공 사이트의 디자인을 유사하게 만들어 피해를 끼쳤다는 판결을 내리고, 유나이티드항공과 Cooperstock 교수에게 45일 안에 이와 관련하여 재협상을 진행한 후 그 결과를 제출하도록 지시했다.

 

1997년 제작된 이 사이트(Untied.com)는 지금까지 유나이티드항공에 대한 약 3만 1천 여건의 불만을 취합하고 그것을 사이트에 게재해 왔다.

 

#항공사 #유나이티드항공 #유나이티드 #United #United.com #불만 #불만사이트 #안티사이트 #재판 #디자인 #피해 #패소 #승소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