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중국도 타막 딜레이 보상 규정 만든다

Profile
고려한
  • 중국, 타막 딜레이 기준 만들어 내년 시행
  • 3시간 이상 지연 시 승객 하기시켜야..

타막 딜레이(Tarmac Delay), 항공기에 승객을 태운채 여러가지 이유로 이륙하지 못하거나, 착륙 후에도 승객을 하기시키지 못하면서 기내에 장시간 대기하는 상태를 말한다.

대개 이런 타막 딜레이는 항공교통 관제량이 많거나 날씨 등으로 인해 항공기 운항이 비정상적일 때 나타나곤 한다.

짧으면 1시간 이내 정도로 끝나지만 길면 3-4시간 이상 비행기에 대기해야만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런 타막 딜레이에 대해 가장 처음 제재를 가하기 시작한 곳은 미국이다. 이후 우리나라 등 여러 나라에서 이런 타막 딜레이 규정이 신설되기 시작했다.

중국에서는 급증하는 항공교통량과 군사 훈련 등의 이유로 항공기가 지연되기 일쑤다. 계획적으로 사전에 지연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승객을 항공기에 태운 채 지연된다.

중국 정부가 내년부터 이런 타막 딜레이에 대해 제한을 신설하고 항공사로 하여금 심한 경우 보상에 이를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 중이다.

가장 큰 특징은 항공기에 승객을 태운 채 3시간 이상 있을 수 없도록 한 점이다. 항공기 문제나 항공사 사유가 아닌 불가항력적인 날씨, 항공교통관제 등의 문제라 할 지라도 승객을 태운 채 3시간을 넘게 되면 1천 위안에서 최대 10만 위안까지 과징금을 물게 될 전망이다. 승객을 태운채 3시간 이내 이륙하지 못할 경우 항공기는 터미널로 되돌아와 승객을 하기 시켜야 한다.

 

tarmac_delay.jpg

 

또한 날씨 등 불가항력적인 문제로 항공편 운항이 취소된 경우라도 항공사는 승객들을 위한 숙박을 준비해야 한다. 다만 그 비용은 항공사의 귀책이 아닌 경우에는 승객 자비로 지불한다.

항공기 지연이 매년 악화되고 있는 중국이 더 이상 항공사, 공항의 자율적인 개선 만으로는 이를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내년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제도 마련에 몰두하고 있는 모습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얼마 전 이 타막 딜레이에 대한 기준과 제한규정을 마련해 시행에 들어갔다.

항공소식 30분 이상 지연 시, 항공이용객 사전 안내 의무(2016/7/12)
항공상식 6시간 기내 대기? 왜 일찍 운항취소 결정 안해?

 

#항공사 #항공 #지연 #중국 #타막딜레이 #타막 #승객 #취소 #결항 #TarmacDelay #Tarmac #배상 #보상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3
  • jwpark
    jwpark
    내댓글
    2016.07.20

    미군 항모 오면 중국군 공군훈련 하느라고 난리나는 중국 공역에서 보상?

    자국군이 공역을 막아서 지연이 발생하는데 말도 안되는 소리지.

    게다가 타막 딜레이만 보상?

    예전 상하이 훙차오-> 광저우 바이윈 탑승했는데

    항공기 도착지연 3시간에, 기내정비 1시간, 타막딜레이 4시간이었다.

    4시간 동안 땅콩 한 봉지와 물 한 컵 주드라.

    난퐝.

     

  • jwpark
    상주니
    2016.07.20
    @jwpark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렇죠.. 항공사 문제라기 보다는 중국은 군사 목적이나, 관제 이유가 가장 큰데...

    마지막 서비스 단계에 있는 항공사더러 책임지라고 하는 꼴이니

  • 여행자
    여행자
    내댓글
    2016.07.22

    북경수도공항 이용객 수 자체가 인천공항의 3배입니다. 규모도 엄청나죠. 두 개 터미널에서 비행기가 5분에 한 대씩 뜹니다. 그런데 북경 지리적 특징 자체가 날씨 변화가 심해서 갑자기 관제걸리고 그래버리면 줄줄이 지연됩니다. 

    요즘 환승노선 많이들 이용하시는데 중국 경유 특히 북경 경유하는 항공편은 아무리 싸고 저렴해도 이용 자제를 해주세요. 유럽,미국 노선 특가는 거의 중국항공사던데.. 싸게 이용하셔서 말도 안통하는 중국 북경에서 무한지연되서 난민체험하지 마시고 그냥 돈 좀 더 쓰셔서 편하게 직항으로 가시길.. 이 글 제발 퍼뜨려주세요..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