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버진아틀란틱, 기적적인 비상착륙과 영웅 조종사

Profile
마래바

지난 월요일(12월 29일), 미국 라스베가스로 가기 위해 영국 런던 개트윅공항을 이륙한 버진아틀란틱 소속 43편 항공기(B747)가 다시 개트윅공항으로 되돌아왔다.

조종사는 항공기가 이륙하자마자 랜딩기어(항공기 바퀴 장치 일체) 중 하나가 고장났다는 사실을 인지했다.

이륙 후에 항공기 동체 안으로 접혀 들어가야 했으나, 메인 랜딩기어 중 1개가 완전히 접혀 들어가지 않았던 것이다. 그 상태로서는 공기의 저항 때문에 목적지인 라스베가스까지 비행할 수 없었다.

이에 따라 조종사는 다시 개트윅공항으로 되돌아와야 했고, 항공기에 가득채운 연료를 덤핑(Dumping, 연료를 항공기 밖으로 배출해 내는 것)하고 3시간 만에 착륙을 시도했다. 그 과정에서 조종사와 승무원들은 승객들을 최대한 안심시켰고, 비상착륙에 따른 행동요령을 안내했다. 착륙 후에도 패닉상태에서 우왕좌왕할 것을 우려해 별도의 안내가 있을 때까지 움직이지 말 것을 단오한 어조로 지시했다. 승객들은 이 지시에 따라 안전자세(Brace Position)를 취하는 등 조종사와 승객 모두 안전절차를 잘 준수해 단 한 명의 인명피해도 없었다.


착륙 전 기내에서 비상착륙에 대비한 안내, 지시방송 장면


비상착륙 시 취하는 자세 (Brace Position)

조종사는 한쪽 랜딩기어가 접힌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항공기를 성공적으로 착륙시켰다. 동영상에서도 볼 수 있지만, 한쪽 랜딩기어가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착륙 후 정지까지 브레이크 역할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었기에 무게 중심이 오른쪽으로 기운 상태에서 다른쪽 방향으로 틀어질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활주로 안에 성공적으로 무사히 정지했다.

이 비상착륙은 영국 언론을 통해 조종사의 조종능력은 물론 승객의 안전을 위한 승무원의 잘 훈련된 모습이 알려져 큰 칭송을 받았다.



비상착륙하는 장면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