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승무원이 싫어하는 질문, 요청 5가지

Profile
마래바

승무원이 기내에서 승객으로부터 요청을 받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기본이다.

하지만 어디나 그러하듯, 만사가 미리 정해진 대로만 흘러가지는 않는다. 경우에 따라서는 어긋난 일을 바로 잡아야 할 때도 있으며, 불가피한 경우에는 승객의 요청을 거부해야 하기도 한다.

승무원이 기내에서 손님으로부터 듣는 말, 요청 중에 듣고 싶지 않은 말은 어떤 것들일까? FlyerTalk 에 올라온 내용 중 5가지를 선정했다.

1. 일행이랑 자리가 떨어졌어요. 다른 사람이랑 바꿔, 함께 앉도록 해 주세요!

이런 말을 들을 때면 화가 난다. 도대체 체크인(탑승수속) 할 때는 뭘 했길래 자리가 이미 다 정해진 탑승시점이 이런 요청을 하는 걸까? 그나마 바꿀 수 있는 여유 자리가 있다면 괜찮겠지만, 대부분은 만석으로 자리 바꾸기가 어렵다.

화가 나다가도 장시간 비행하는데 일행과 자리가 떨어져 불편해 할 것을 생각하면 자리를 배정한 직원이 원망스러워진다. 어떻게 하든 다른 사람들의 양해를 구해 조정해 보려고 하겠지만..


2. 조기.. 비즈니스 자리 비었는데, 거기 가서 앉으면 안될까요?

안되는 걸 왜 묻는 걸까? '노(No)' 라는 답을 듣고 싶은 건지.. 의외로 이런 경우가 적지 않다. 클래스마다 요금 차이가 있는 걸 모르는 걸까? 비즈니스 클래스 요금 지불한 사람들은 돈 쓸 곳이 없어 항공사에 기부한다고 생각하는 건지... 

게다가 심한 경우에는 비행 중에 이런 요청을 하기도 한다. 비즈니스 좌석을 원한다면 카운터에서 자리 배정할 때 요청하시길..

3. 연결 항공편 시간이 얼마 없는데, 다른 사람보다 먼저 내리게 해 주세요. 

항공기가 지연 출발했거나 해서 불가피하게 다른 승객들보다 먼저 내리도록 하는 건 일상화되어 있다. 다른 승객들이 그런 걸 이해 못하는 바도 아닐테니 말이다. 하지만 스케줄을 잡을 때부터 연결시간을 간당간당하게 만들어 놓고서는 먼저 내리고 싶다고 하는 건 아니지 싶다. 

4. 내 가방 좀 올려 주세요.

이래서 승무원은 육체 근로자다. 죄다 몸으로 뛰는 일이다. 키도 제법 커야 한다. 가방을 번쩍 들어 선반에 올려 주려면 말이다. 

연로하신 분이나, 어린이 등 도움이 필요한 경우라면 기꺼이 기쁘게 감당하겠지만, 단지 귀찮아서, 승무원이니까 시켜도 돼! 이런 생각으로 자신의 짐을 선반에 올리라고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승무원들 부상 중 상당수가 염좌, 즉 삐거나 겹질리는 형태다. (항공상식 항공 승무원들이 가장 많이 걸리는 질병/부상은? ) 기내식 카트 등을 움직이며 다치기도 하지만 승객의 짐을 들어 주다가 다치는 경우도 많다.

5. 펜 있어요?

나라와 나라를 오가는 국제선 항공편에서는 입국 관련 서류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필기구가 없다면 곤란할 것이라는 걸 알면서도 왜 이런 요청을 받으면 기분이 살짝 찡그려지는 걸까? 처음 몇몇 요청에는 별 생각이 없다가도 적지 않은 승객들이 이런 요청을 하면 약간 짜증스럽기도 하다.

물론 나(승무원)는 펜을 가지고 있다. 당연하다. 기내 여러 승객들의 요청이나 필요사항들을 메모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걸 승객에게 빌려주고 나면 좀 답답해진다. 그리고 이렇게 빌려간 펜은 대부분 되돌아 오지 않는다.


속마음은 이래도, 절대 겉으로 표현하지 않는다. 마치 우아한 백조처럼 미소를 머금고 온갖 질문과 요청을 감당해 내야 한다. 그래야 프로다.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2
  • ㅁㄴㅇ
    ㅁㄴㅇ
    내댓글
    2014.12.19
    이거 레알...펜 챙겨가야지라고 생각해도 안가져가서 막상 당일 되면 펜이 없거나 짐부친 가방에 있어서 빌리게 되는데 스튜어디스한테 돌려줄 타이밍을 못잡겠음ㅋㅋㅋ
  • ㅁㄴㅇ
    마래바
    작성자
    2014.12.19
    @ㅁㄴㅇ 님에게 보내는 답글
    사실 이런 경우 저도 종종 있는 거라 ㅋㅋ
Profile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