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컬럼

  • 한숨 나오는 어이없는 공정위 '항공권 취소수수료 제한' 정책
    한숨 나오는 어이없는 공정위 '항공권 취소수수료 제한' 정책 file

    공정위, 항공권 취소수수료 제한 60일 이내만 정률 취소수수료 부과 입이 아플 지경이다. 수없이 문제점을 지적하지만 들은 척도 안한다.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는 걸까? 항...

  • 에어서울, 아시아나와 함께 눈가리고 아웅
    에어서울, 아시아나와 함께 눈가리고 아웅 file

    홈페이지 예약, 판매 기능 없어 항공기 도색도 하지 않은 채 운항 항공운임은 아시아나항공과 동일? 현존하는 6번째 LCC(저비용항공사), 에어서울이 떴다. [항공소식] 에어서울, 김포-제주 비행으로 여섯번 째 LCC(2...

  • 브렉시트, 단일 유럽 붕괴로 항공업계 요동
    브렉시트, 단일 유럽 붕괴로 항공업계 요동 [1] file

    영국항공, 이지제트, 라이언에어 치명적일 수 영국과 다른 유럽 국가간 항공협정 다시 24일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은 전 세계 톱 뉴스 가운데 하나다. 영국이 가진 유럽연합 내 위상과 영향력을 감안한다면 단...

  • 세계 최대 비행기 만드는 MS 공동 창업자 폴 앨런
    세계 최대 비행기 만드는 MS 공동 창업자 폴 앨런 file

    세계에서 가장 큰 비행기 제작 중 하늘에서 인공위성 발사 용도 지금까지 제작된 항공기 중에 가장 큰 것은 하워드 휴즈가 1947년 제작한 수상 비행기 Hughes H-4 Hercules(Spruce Goose)로 윙스팬(날개 끝간 길이)...

  • 일본 LCC 확대와 적극적인 지원정책으로 날개
    일본 LCC 확대와 적극적인 지원정책으로 날개 file

    日 LCC, 국내선 분담 10% 넘겨 적극적인 지원정책으로 日 LCC 날개달아 서비스 최소화를 통해 비용을 줄임으로써 저렴한 항공운임을 제공하는 저비용항공시장이 일본에서도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일본 국토교통성...

  • JAL·ANA, 간사이공항 외면 '매력없어!'
    JAL·ANA, 간사이공항 외면 '매력없어!' file

    JAL·ANA, 간사이공항 외면 관광수요 비중이 높은 간사이 시장과 맞지 않아 일본 간사이공항이 올 4월, 오사카 이타미공항과 함께 그 운영권이 외국 민간기업으로 넘어갔다. [항공소식] 간사이, 오사카공항 운...

  • 항공기 창가, 복도좌석도 유료화 시대 다가온다
    항공기 창가, 복도좌석도 유료화 시대 다가온다 file

    저비용항공 영향으로 수익방안 다양화 창가, 복도좌석 유료화 가능성 높아 항공기를 탄다고 할 때 가장 신경쓰이는 것이 좌석이다. 특히 3-4시간 이상 중장거리 항공편을 이용할 때의 좌석은 비행 이후 피로도를 좌...

  • 비엣젯의 놀라운 급성장과 창업자의 억만장자 등극
    비엣젯의 놀라운 급성장과 창업자의 억만장자 등극 file

    운항을 시작한 지 불과 4년 여만에 베트남 최대 항공사인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의 제 1 항공사 자리를 위협하는 도전자가 등장했다. 다름아닌 베트남의 저비용항공사 비엣젯(Vietjet)이 그 주인공이다. 지난 ...

  • 버진 그룹, 초음속 비행시대를 다시 연다
    버진 그룹, 초음속 비행시대를 다시 연다 file

    또 다른 초음속 여행의 꿈을 꾼다... 100여년 전 인류는 하늘을 나는 것에 대한 꿈과 소망을 버리지 않고 끝내는 성공해 냈다. 그리고 이제 항공여행에 있어서 다시 한번 다가올 초음속 비행시대에 대한 기대와 꿈을 ...

  • 라이언에어, 동유럽까지 지배? 강력한 닮은꼴 도전자 위즈에어
    라이언에어, 동유럽까지 지배? 강력한 닮은꼴 도전자 위즈에어 file

    유럽에서 가장 대표적인 저비용항공사를 꼽으라면 아일랜드의 라이언에어(Ryanair)와 영국의 이지제트(easyJet)를 든다. 2014년 매출액이 각각 50억 유로, 59억 유로로 이지제트가 다소 앞서기는 하지만, 항공기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