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R

항공위키
Sayme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25일 (화) 13:28 판

SDR(특별인출권, Special Drawing Rights)

SDR은 IMF에서 창설되어 IMF 가맹국이 규약에 정해진 일정조건에 따라 IMF로부터 국제 유동성을 인출할 수 있는 권리다. 국제통화체제로서, 제2차대전 이전은 금을 국제통화로 하고 대전 후는 이에 대립하는 외화(미달러, 영파운드)를 제2의 통화로 해서 금과 병행시켜 왔으나, 1967~68년의 파운드 위기와 달러 불안을 계기로 ​IMF는 이 특별인출권을 제3의 (무형) 통화로 국제유동성을 부여하고 국제통화로서의 기능을 발휘하게 되었다.

IMF 가맹국은 국제수지가 악화되었을 때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무담보 외화를 인출할 수 있는 권리, 즉 국제유동성을 인출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한다. 어느 한 나라가 국제수지가 적자상태에 빠졌을 경우 이것을 활용해 국제결제 및 기타 긴급대체통화로 이용할 수 있으나 평상시 국제결제에 사용할 수도, 외국환시장에 개입할 때 사용할 수도 없다.

SDR의 가치는 당초 "1 SDR = 1 달러 = 순금 0.888671g"으로 정했지만 이후 달러 가치 하락 등이 발생하면서 변동환율제로 변경되었다. 2018년 1월 기준, "1 SDR = 1.428120 USD = 1,530.09원" 기준이 제시되어 있다. ​

항공업계와 SDR

항공업의 특성상 수많은 국가들이 얽혀있는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어 배상, 보상 등에 있어 표준화된 기준 통화가 필요하게 되면서 항공사고, 수하물 사고 등에 있어서 각종 배상, 보상액을 설정할 때 SDR을 기준으로 제시하게 되었다.

관련 정보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