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코드: 두 판 사이의 차이

항공위키
잔글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1번째 줄: 11번째 줄:
===IATA Carrier Code===
===IATA Carrier Code===


항공권 상의 항공편명, 수하물 태그에 편명 등 일반인들이 접하는 분야에서 주로 사용된다.
[[예약]], [[발권]], [[운송]] 등의 업무에 활용하는 것으로 항공권 상의 항공편명, [[수하물 태그]]에 편명 등 일반인들이 접하는 분야에서 주로 사용된다. 공식적인 IATA 코드가 없어도 항공기 상용비행 가능하지만 타 항공사와의 정산 등이 어려워 실질적인 국제선 운항은 어렵다.


===ICAO Carrier Code===
===ICAO Carrier Code===
27번째 줄: 27번째 줄:


{{각주}}
{{각주}}
[[분류:항공사]]
[[분류:항공사]]

2020년 1월 21일 (화) 08:30 판

Carrier Code

항공사 이름을 부호화해 분류한 것으로 영문/숫자를 조합한 2문자로 구성된 IATA 항공사 코드와 영문 3문자로 구성된 ICAO 항공사 코드로 구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한항공의 IATA Carrier Code 는 'KE' 이지만, ICAO 코드로는 'KAL' 이다.

용도

Carrier Code 는 항공기 비행 및 항공여행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항공사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일반인들에게는 IATA Carrier Code 가 더 친숙하다.

IATA Carrier Code

예약, 발권, 운송 등의 업무에 활용하는 것으로 항공권 상의 항공편명, 수하물 태그에 편명 등 일반인들이 접하는 분야에서 주로 사용된다. 공식적인 IATA 코드가 없어도 항공기 상용비행 가능하지만 타 항공사와의 정산 등이 어려워 실질적인 국제선 운항은 어렵다.

ICAO Carrier Code

주로 항공기 비행과 관련된 편명, 관제 통신 용어 등에서 주로 사용된다.

기타

관련 용어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