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권(航空券, Ticket)[편집]

항공권, 흔히 티켓(Ticket)이라는 명칭으로 상용하나, 정식 명칭은 'Passenger Ticket and Baggage Check' 다.


항공권 구성[편집]

기본적으로 항공권은 4장의 쿠폰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전자항공권이 등장하면서 사실상 무의미해진 구성이다.)

① AUDIT COUPON(심사용 쿠폰)

항공권 상의 필요한 모든 사항을 기재 후, 항공권의 첫번째 COUPON 인 본 COUPON을 절취하여 해당일의 매표보고서와 함께 항공사 수입담당부서로 송부한다. 수입담당부서에서는 송부된 본 COUPON을 통해 적정 운임의 징수여부를 심사한다.

② AGENT COUPON(발행점소 보관용 쿠폰)

발행점소의 발권기록 유지를 위하여 발권 후 절취하여 발행점소에서 보관하는 COUPON 이다.

③ FLIGHT COUPON(탑승용 쿠폰)

항공편 여정 수 만큼의 쿠폰이며 각 쿠폰은 항공편 비행구간과 동일하다. 표시된 구간의 탑승을 위한 CHECK-IN 시 제출하여, BOARDING PASS 와 교환한다.

④ PASSENGER COUPON(승객용 쿠폰)

항공권상에 명시된 전 여정을 여행하는 동안 승객이 소지하는 COUPON 으로서 CHECK-IN 시점에 FLIGHT COUPON 과 함께 제시 되어야 한다.


항공권의 종류[편집]

항공권을 물리적인 형태로 구분하면 종이 형태의 항공권과 눈에 보이지 않는 전자 항공권(e-Ticket)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단지 형태의 차이만 있을 뿐 기능과 효력은 동일하다.


참고[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