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승교(PBB, Boarding Bridge, Air Bridge, Jetway)[편집]

터미널과 항공기를 연결한 3 way 탑승교

항공기에 여객이 탑승할 수 있도록 항공기와 터미널을 연결한 통로 구조물을 말한다.

Gangway, Aerobridge, Airbridge, Air jetty, Portal, Skybridge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며 공항에서 공식으로 사용하는 명칭 중에는 Passenger Boarding Bridge(PBB)가 가장 일반적이다.


탑승교 형태[편집]

탑승교는 항공기종에 따라 브릿지(연결 통로)가 1개(1 way)에서 2개, 그리고 3개까지 변화해 왔다. 이유는 항공기의 여객 출입구가 몇 개냐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B737, A320 같은 소형 기종에는 1 way 방식의 단일 탑승교를 사용하며, 여객 출입구가 2개인 A330, B777 등의 기종은 그에 맞게 2 way 탑승교를 이용한다. 최근 초대형 항공기 A380 항공기의 등장은 3 way 탑승교를 탄생시켰다.


사용료[편집]

터미널탑승교 이용 시에는 별도의 사용료를 지불한다. 공항마다 그 부과 기준은 상이하며, 인천공항의 경우에는 항공기 도착 또는 출발 사용 시 각각 편당 64,433원 지불한다. 항공기가 터미널에 들어와 탑승교를 이용하고 출발 시에도 탑승교를 이용했다면 64,433원 X 2회 비용을 지불한다.


참고[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