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면(操縱面, Control Surfaces)[편집]

항공기에서 조종면은 항공기의 방향, 자세를 조종하는 항공기 외부 부분장치를 말한다. 대표적인 조종면으로는 에일리런(Aileron), 엘리베이터(Elevator), 러더(Rudder), 플랩(Flap) 등이 있다.

Control surfaces.jpg

조종면 종류 및 역할[편집]

에일러론(Aileron, 보조익)[편집]

항공기 주날개 후방부 바깥쪽에 있는 조종면으로 항공기의 기울임(Bank)을 통한 롤링(Rolling)으로 선회 움직임을 조종한다.

Rolling.gif

엘리베이터(Elevator, 승강타)[편집]

항공기 수평꼬리날개에 있는 조종면으로 항공기의 상하움직임(피칭, Pitching)을 통해 상승, 하강할 때 사용된다.

Pitching.gif

러더(Rudder, 방향타)[편집]

항공기 수직꼬리날개에 있는 것으로 항공기의 좌우움직임(Yawing)을 통해 좌우 방향을 조종하는 역할을 한다.

Yawing.gif

플랩(Flap)[편집]

항공기 주날개 후방부 동체 쪽에 있는 조종면으로 이륙양력을 증가시켜 항공기를 빨리 뜨게하고, 착륙항력(Drag)을 증가시켜 제동거리를 단축시키는 역할을 한다.

리딩엣지(Leading Edge) 혹은 슬랫(Slat)[편집]

항공기 주날개 앞의 있는 조종면으로 저고도 저속도 비행 중 항공기의 실속(Stall)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스포일러(Spoiler)[편집]

항공기 주날개 동체 쪽에 있는 조종면으로 공기의 흐름을 변형시킬 수 있는 작은 변형기다. 주로 항력(Drag)을 발생시켜 항공기 속도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스포일러가 공기 흐름 속에 세워질 때 유연한 공기 흐름을 방해하고 에어포일에서 발생하고 있는 양력을 제거시킨다. 스포일러는 착륙 중 플로팅을 방지하기 위한 양력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고성능 세일플레인에 활용된다. 또한 스포일러는 비행 중 비행기 속도를 감소시키는 데 활용되거나 접지한 후 즉시 활용함으로써 항공역학적 공기 브레이크의 역할을 한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