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렛: 두 판 사이의 차이

1,779 바이트 추가됨 ,  2023년 3월 8일 (수)
편집 요약 없음
(새 문서: ==윙렛(Winglet)== 윙팁의 한 형태로 항공기 날개 끝에 다시 작은 날개를 덧댄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비행 중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와...)
 
편집 요약 없음
 
(사용자 2명의 중간 판 6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윙렛(Winglet)==
[[file:winglet.jpg|thumb|윙렛]]윙렛(Winglet): 날개 끝이 구부러진 형태의 윙팁


[[윙팁]]의 한 형태로 [[항공기]] 날개 끝에 다시 작은 날개를 덧댄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비행 중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와류를 감소시켜 [[비행]]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 설명 ==
[[윙팁]]의 한 형태로 [[항공기]] 날개 끝에 다시 작은 날개를 덧댄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비행 중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와류]]를 감소시켜 [[비행]]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주로 보잉이 사용하는 용어로 에어버스의 [[샤클렛]]과 거의 유사한 형태다.


==개발 역사==
날개 끝 [[와류]]의 부작용과 처방은 이미 [[라이트 형제]]가 비행에 성공하기 전부터 여러 전문가에 의해 예견되었다. 라이트 형제의 비행이 있기 무려 6년 전인 1897년 영국인 프레드릭 W. 랜체스터는 날개 끝에 수직으로 패널을 세우면 날개 끝 와류를 제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내고 특허까지 출원했다. 라이트 형제도 1910년에 생산한 라이트 모델 B 항공기에 초보적인 윙렛을 설치하기도 했다.
그러나 현대적인 의미에서 윙렛의 원리를 알아낸 것은 지그하르트 회너 박사이다. 그는 1952년 뒤로 휘어진 하향식 윙렛이 와류를 억제하는 사실을 최초로 이론화했다.
==효과==
날개 끝에 거의 수직으로 선 윙렛은 날개 끝에서 위로 올라오던 와류를 막아 층류로 바꾼다. 바꾸어 말하면 낮은 기압의 날개 위 공기와 높은 기압의 날개 아래 공기가 만나는 지점을 옮김으로서 날개 끝에도 층류를 생성, 날개끝 와류를 진정시키는 것이다.
와류가 줄어들면서 [[양력]] 발생에 따라 생기는 저항력인 유도 항력이 감소, 연료 효율도 높인다. (약 14%의 연료 절약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이렇게 와류를 진정시킴으로서 항공기 주변의 공기흐름을 개선하여 주변 항공기의 안전을 확보하고, 조종 특성을 개선한다.
==관련 용어==
* [[윙팁펜스]]
* [[윙렛]]
* [[샤클렛]](Sharklet)
* [[스플릿팁]]


{{각주}}
{{각주}}


[[분류:항공기]]
[[분류:항공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