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목차

반려동물(伴侶動物, Pet)편집

용기에 담아 기내에 반입한 반려동물(Pet)

항공기로 사람과 짐 뿐만 아니라 애완동물, 반려동물도 함께 수송할 수 있다.


반려동물의 종류편집

일반적으로는 어떠한 종류이든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동물은 전부 반려동물이라고 할 수 있으나 항공운송에서 반려동물은 그 종류를 제한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많이 키우는 개(Dog), 새(Bird), 고양이(Cat) 등을 일컫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그 이외의 동물도 반려동물, 애완동물로 처리될 수도 있다.

항공운송에서 반려동물로 취급하지 않는 동물편집

설치류나 맹금류 혹은 투견 종류는 항공운송에서는 반려동물로 인정하지 않으며, 따라서 일반적인 방식(수하물)으로는 항공기로 운송할 수 없다. 운송 가능여부는 각 항공사마다 기준과 규정이 전부 상이하므로 반려동물과 함께 비행기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사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1]


운송 방법편집

기본적으로 항공운송에서 반려동물(Pet)은 수하물로 처리된다. 즉 탑승객이 소유한 짐(Baggage) 중 하나라는 얘기다. 하지만 승객이 동반하지 않는 반려동물은 다른 여타 생동물과 마찬가지로 화물(Cargo)로 처리되어 운송된다.


화물칸에 (화물 혹은 수하물로) 실리는 반려동물

수하물(짐, Baggage)로 운송하는 방식편집

가장 일반적인 방식으로 반려동물 크기가 작으면 기내로 휴대하고 탑승할 수 있으며, 일정 크기를 초과하면 항공기 화물칸으로 보내야 한다. 일반적인 수하물을 휴대수하물, 위탁수하물로 구분하여 처리하는 것과 같다.

다만 두 경우 모두 반려동물은 용기(케이지)에 넣어 보관해야 하며 운송하는 동안 밖으로 꺼낼 수 없도록 하고 있다. 특히 화물칸으로 보내는 반려동물은 운송 용기(케이지)에서 절대 이탈할 수 없도록 잠금장치 등으로 조치해야 한다. 화물칸은 비행 중에는 사람이 접근할 수 없는 공간이므로 더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화물(Cargo)로 운송하는 방식편집

수하물(Baggage)과 화물(Cargo)의 차이점은 그 소유주와 함께 비행기에 실리느냐 그렇지 않고 물건만 항공기에 탑재되느냐에 따라 구분된다. 국가 혹은 항공사에 따라서는 반려동물(Pet)을 수하물로 처리하지 못하도록 하기도 한다. 영국 및 영연방 국가가 대표적으로 이런 국가로 여행, 혹은 항공편을 이용할 때는 반려동물을 수하물로 부칠 수 없고 화물로 보내야 한다.


국가간 반려동물 운송편집

각 국가들은 외국으로부터 자국에 생동물, 식물 등의 반입을 엄격히 금지, 제한하고 있다. 반려동물 역시 마찬가지여서 가고자 하는 국가에서 요구하는 서류, 예방접종 등의 준비사항을 준수해야 하며 특히 관련 서류를 소지하지 않으면 항공편 탑승이 불가할 수도 있다.


기타편집


참고편집